예술가의 삶을 엿보게 해줄게. 미술 영화 추천
그들이 보는 세상
화가, 참 멀어 보입니다. 수많은 명작들의 작가들은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닌 경우도 많구요.
우리는 단지 작품 옆에 적혀있는 텍스트로만 그들의 시선을 예측할 뿐이에요.
영상으로 보면서 더 깊게 몰입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럼 작품을 감상할 때 조금 더 곱씹을 수 있을 테니까요. 그렇지 않을까요 ?
몇가지 작품 , 추천드려요.
이제와서 존경 ? 너는 나를 사랑할 수 있었을까. 영화 <러빙 빈센트> , <고흐 : 영원의 문으로>
[고흐, 영원의 문에서 (At Eternity's Gate)] 메인 예고편
빈센트 반 고흐, 누가 이 이름을 모를까요. 별이 빛나는 밤, 누가 이 그림을 모를까요 ?
그러나 그는 행복했을까요 ?
고흐의 삶은 비참하고 예민했기로 유명하죠. 고흐의 죽음에도 많은 가설들이 있습니다.
이 영화를 추천하는 건, 고흐를 맡은 배우 윌리엄 데포의 연기와 그 영상미가 너무나도 뛰어나서이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고흐의 인생을 알고 싶을 때 더욱 가치가 있는 작품은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러빙 빈센트> 에요.
러빙 빈센트, 메인 예고편
살제 화가들이 직접 그려서 완성된 고흐의 이야기. <러빙 빈센트> 입니다.
제가 알기로, 이 이야기가 고흐의 죽음에 관련된 이야기 중 가장 사실에 가깝게 묘사됐다고 알고 있어요.
볼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정말이요.
- 평점
- 8.9 (2017.11.09 개봉)
- 감독
- 도로타 코비엘라, 휴 웰치먼
- 출연
- 시얼샤 로넌, 제롬 플린, 크리스 오다우드, 더글라스 부스, 에이단 터너, 헬렌 맥크로리, 엘리너 톰린슨
나는 세상을 내 그림으로 낙서해. 영화 <바스키아>
Basquiat Official Trailer #1 - (1996) HD
그래피티 아티스트, 장 미쉘 바스키아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바스키아> 입니다.
낙서 그림, 혹은 왕관, 공룡과 같은 카테고리로 유명해요.
젊은 나이에 사망한, 천재입니다.
이 영화는 엄청 완성도가 높다거나 그런 건 아니지만, 바스키아라는 아티스트의 모습을 예상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게 좋아요.
- 평점
- 8.4 (1998.09.18 개봉)
- 감독
- 줄리안 슈나벨
- 출연
- 제프리 라이트, 마이클 윈콧, 베니치오 델 토로, 클레어 폴라니, 데이비드 보위, 데니스 호퍼, 게리 올드만, 크리스토퍼 월켄, 윌렘 데포, 장 클로드 라 마레, 파커 포시, 엘리나 로웬슨, 폴 바텔, 코트니 러브, 테이텀 오닐, 척 파이퍼, 로케츠 리즐레어, 에스더 G. 슈나벨, 잭 슈나벨, 롤라 슈나벨, 피터 맥거프
대통령도 나와 같은 음료를 마셔요. 다큐멘터리 <앤디 워홀 : 일기> , 영화 <팩토리 걸>
[넷플릭스] 앤디 워홀 일기 (The Andy Warhol Diaries, 2022) 예고편
배우이자 감독, 팝 아티스트인 앤디 워홀의 이야기, 앤디 워홀 일기 입니다.
위에서 바스키아 영화를 소개했으니, 앤디 워홀 얘기를 안 할 수가 없네요.
이 작품은 에피소드 형식 다큐멘터리 인데요.
AI로 재현한 앤디 워홀의 목소리로 실제 앤디 워홀의 일기를 읽어주는 형식이에요.
흥미진진하고 재밌는 작품은 아니지만, 앤디 워홀이라는 사람을 이해하기에 가장 좋은 작품이 아닐까 싶어요.
그 다음 소개할 작품 역시 앤디 워홀 일기의 연장선인 것 같습니다.
Factory Girl Trailer
앤디 워홀의 작업실은 일명 팩토리 라고 불렸어요. 60년대 뉴욕, 아티스트들의 성지였다고 하죠.
이 영화는 앤디 세즈윅 이라는 앤디 워홀의 연인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실제 이야기에요.
재밌는 장치들이 많습니다. 실제 관계라고 생각하니 몰입도 잘 되고,
앤디 워홀 일기가 내부에서 그를 바라볼 수 있다면, 팩토리 걸은 외부에서 그를 바라볼 수 있어요.
- 평점
- 7.9 (2007.05.31 개봉)
- 감독
- 조지 하이켄루퍼
- 출연
- 가이 피어스, 시에나 밀러, 헤이든 크리스텐슨, 지미 펄론, 잭 휴스턴, 아민 아미리, 타라 서머스, 미나 수바리, 숀 하토시, 베스 그랜트, 제임스 노튼, 에드워드 허먼, 일레나 더글라스,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티드, 돈 노벨로, 그랜트 제임스, 조지 하이켄루퍼, 피터 반스, 콜린 캠프, 샐리 커클랜드, 캡틴 마우즈너, 조엘 미켈리, 메리 케이트 올슨, 토미 퍼나, 데닌 타일러, 조니 휘트워스, 존 T. 빌링슬리
모두가 다른 삶을 살고 있어요. 당연한 말이지만 자신과 전혀 다른 삶을 바라보는 것도 신기한 경험입니다.
영화로나마, 글로나마 경험해볼까요 ?
위 영화들, 추천드려요 !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
바스키아 - 씨네폭스
팩토리 걸 - 플랫폼 없음
러빙 빈센트 - 넷플릭스
고흐, 영원의 문으로 - 넷플릭스
앤디 워홀 일기 - 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