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음악가의 삶을 엿보게 해줄게. 음악 영화 추천

by kumo.mag 2023. 4. 11.
반응형

이 노래는 도대체 어디서 영감을 받았을까 ?

너무 좋은 노래를 들었다거나, 혹은 충격적인 가사를 보게 됐을 때 이런 질문이 생기지 않나요 ?

저는 그렇습니다. 그래서 항상 음악가 분들의 다큐멘터리나 인터뷰 등을 찾아봐요.

 

창작가는 하나같이 독창적이고 그 색깔과 생각이 뚜렷합니다. 여러 영상들을 보면서 자극을 많이 받아요.

모두의 삶이 영화같지만, 정말 영화같이 살아온 분들이 있잖아요.

 

그런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영화로 볼 수 있습니다. 

몇 작품, 추천드릴게요.


탕아의 삶, 영화 <본 투 비 블루 Born to Be Blue>


[본 투 비 블루] 티저 예고편 Born to Be Blue (2015) teaser traile

 

가수이자 트럼펫 연주자, 쳇 베이커의 얘기를 담은 영화 <본 투 비 블루> 입니다.

여기서 쳇 베이커의 일생을 얘기하자니 길어질 것 같구요.

 

아주 다이나믹한 인생으로 유명하고, 쿨 재즈의 대가로 유명한 분이에요.

굴곡 많은 삶, 탕아라는 말이 참 잘 어울리는 그의 인생을 엿볼 수 있답니다.

 

아 ! 좋은 플레이스트가 있는데, 그 영상도 소개해드릴게요. 영화를 보고 그의 음악이 더 궁금하다면 들어보세요 !


 
본 투 비 블루
“그의 음악에서는 청춘의 냄새가 난다” | 무라카미 하루키 | 청춘의 음색을 지닌 뮤지션 '쳇 베이커' 모두가 그의 음악을 사랑했지만, 더 이상 연주를 할 수 없어진 순간 연인 ‘제인’과 트럼펫만이 곁에 남았다 지금 이 순간이 마지막이라도 들려주고 싶은 음악이 있다 살아보고 싶은 인생이 있다 다시, '쳇 베이커'만의 방식으로...
평점
7.8 (2016.06.09 개봉)
감독
로버트 뷔드로
출연
에단 호크, 카르멘 에조고, 칼럼 키스 레니, 스티븐 맥하티, 자넷-레인 그린, 토니 나포, 토니 나르디, 찰스 오피서, 케이티 볼랜드, 재닌 테리올트, 단 레트


신이시여, 제 노래를 싫어하십니까 ? 영화 <레이 Ray>

 


Ray (2004) Official Trailer - Jamie Foxx, Kerry Washington Movie HD

 

가수이자 연주자, 찰스 레이의 인생을 담은 영화, <레이 Ray> 입니다.

 

제가 사랑하는 영화에요. 배우 얘기를 하고 싶었던 건 아니지만,

주연을 맡은 제이미 폭스는 이 영화에서 그의 연기력을 마음껏 뽐냅니다. 

 

수많은 명곡들을 보유한 찰스 레이의 음악들이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 어떤 시선을 견뎠는지 잘 보여줍니다.

맹인 가수로 활동하면서 얻게 된 명성 그리고 시기 질투, 또 사랑.

 

레이 소개글 타이틀에 저렇게 적은 이유는 , 찰스 레이가 가스펠을 불렀지만 신자들에게 비난받았기 때문이에요.

 

아름다운 영화에요. 긴 말이 필요 없습니다.

그의 음악이 궁금하다면, 애플뮤직 플레이리스트 True Genius : 를 들어보세요.


 
레이
그의 음성엔 영혼이 담겨있고, 그 영혼은 모두의 가슴을 울렸다흑인 소년 ‘레이’(제이미 폭스)는 시력이 급격히 나빠져서 7살 때부터 앞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이다. 그러나 아들이 혼자의 힘으로 당당히 살아갈 수 있기를 원했던 어머니 ‘아레사’(샤론 워렌)의 엄한 교육 덕분으로 세상에 맞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창문 밖 벌새의 날개 짓 소리까지 들을 수 있을 정도로 타고난 청각과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발판으로 흑인 장애인이 받아야만 했던 모든 편견을 물리치고 가수로서의 삶을 시작한 레이. 가스펠과 블루스를 접목시킨 새로운 노래로 젊은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끈다.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가장 좋아하는 음악장르가 가스펠이라는 말 때문에 만나게 된 목사의 딸 ‘델라’(케리 워싱턴)와 결혼까지 하지만, 자유분방한 성격 탓에 밴드의 코러스인 ‘마지’(레지나 킹)와도 애인관계를 만든다. 세상의 편견과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은 불멸의 거장발매하는 음반마다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음악인으로서 성공하지만, 6살 어린 나이에 목격한 동생의 죽음이 환영처럼 따라다니고, 앞이 보이지 않는 데서 오는 암흑 속의 공포, 철저히 혼자라는 지독한 외로움은 그를 마약의 세계로 빠져들게 만든다. ‘델라’의 간곡한 부탁에도 불구하고 점점 마약의 늪에서 헤어나올 수 없게 된 그는 최고 유명인의 자리에서 검찰에 검거되는 파문을 일으킨다. 그러나 마약에 한 번 손을 댄 이상 도저히 그만 둘 수 없었고, 평생을 지키겠노라 약속했던 가정마저도 위태로워질 뿐. 하지만 자신의 영향으로 마약에 빠져든 마지의 죽음 소식을 접하게 된 레이는 지금껏 자신을 지탱하게 했던 음악마저 송두리째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를 느끼고 재활의 의지를 불태운다.그리고 마침내…흑인으로, 그것도 시각장애인으로 당당히 세상의 편견과 맞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은 레이. 그가 바로 전 세계인들의 가슴속에 살아 있는, 영혼의 음성 ‘레이 찰스’다.
평점
8.9 (2005.02.25 개봉)
감독
테일러 핵포드
출연
제이미 폭스, 케리 워싱턴, 레지나 킹, 클리프톤 파웰, 해리 레닉스, 보킴 우드바인, 언자누 엘리스, 샤론 워렌, 커티스 암스트롱, 리차드 쉬프, C.J. 샌더스, 라렌즈 테이트, 테렌스 하워드, 데이빗 크럼홀츠, 웬델 피어스, 크리스 토마스 킹, 토마스 제퍼슨 버드, 릭 고메즈, 드니스 다우스, 워릭 데이비스, 패트릭 보초우, 로버트 위즈덤, 커트 풀러, 줄리안 본드, 마이크 프니에프스키, 게리 그럽스, 캐롤 서튼, 알렉스 반, 아페모 오밀라미, 마크 린, 다넬 윌리암스, 제다 존스, 커트 소벨, 엘리자베스 오밀라미, 존 스와시, 마이클 아라타


바닥부터 정상까지 올라왔지만, 정상이 꼭 밝지만은 않더라. 영화 <노토리어스 Notorious>


Notorious - Official® Trailer

 

힙합 좋아하시나요 ? 전 사랑합니다. 

요즘은 영상 매체의 발전으로 다양한 해외 가수를 쉽게 알아낼 수 있어요.

 

힙합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 조금 들었다 싶은 분들에게는 쉬운 질문입니다.

투팍 Tupac비기 Biggie 죠 !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비기란 Notorious B.I.G 라는 래퍼를 말합니다. 이제 감이 오시나요 ?

영화 노토리어스는 전설적인 브루클린 출신의 래퍼 비기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에요.

 

그는 길거리에서 마약을 팔다 음악을 시작하고 인생이 바뀌었죠. 

그러나 그 끝이 밝지만은 않아요. 재밌는 영화이자 이야깁니다.


 
노토리어스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홀어머니 볼레타(안젤라 바셋)와 살고있는 크리스토퍼 ‘비기’ 월리스(자말 울라드)는 17살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마약 중개상이 되어 돈벌이를 하는 한편 거리의 랩 배틀에서 재능을 발휘한다. 어느 날 마약을 거래하다가 체포된 비기는 형기를 마치고 나오자 친구들과 함께 데모테이프를 만드는데, 그것이 야심만만한 프로듀서 숀 ‘퍼피’ 콤스(데릭 루크)의 손에 들어가면서 비기에게 대성공의 기회가 찾아온다. 첫 번째 앨범 ‘Ready to Die’를 발표한 뒤 비기는 페이스 에반스와 결혼하고, 웨스트코스트 랩의 거물이자 스타 뮤지션인 투팍과 친분을 맺게 되는데...
평점
7.9 (2009.01.01 개봉)
감독
조지 틸만 주니어
출연
자말 울라드, 데릭 루크, 안소니 마키, 안토니크 스미스, 나투리 노튼, 모하메드 디원, 데니스 L.A. 화이트, 마크 존 제프리스, 메니온 드비우스, 징거 크롤, 리키 스미스, 크리스토퍼 조단 월레스, 아만다 크리스토퍼, 안젤라 바셋, 니나 다니엘스, 재스퍼 브릭스, 사이루스 파머, 데이빗 코스타빌, 줄리아 페이스 미첼, 저메인 데니, 나퀴온 니노 브라운 잭슨, 언자누 엘리스, 제이슨 크로아스데일, 발렌스 토마스, 에드윈 프리먼, 케빈 필립스, 존 벤티미글리아, 시모네 캠벨, 듀안 나키아 쿠퍼, 미야 그라나텔라, 찰리 말릭 휘트필드, 수시 다 실바


 

얼마나 비웃던, 내가 이긴다. 영화 <8마일 8Mile>


8 Mile Official Trailer #1 - (2002)

 

힙합과 알앤비는 사실, 흑인음악이 맞아요. 그 뿌리는 당연히 흑인분들의 문화니까요.

힙합은 그 역사가 길지 않기 때문에,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흑인만이 할 수 있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있었죠.

 

첫 백인 래퍼는 아니지만, 그 인식을 크게 바꾼 래퍼, 에미넴 Eminem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사실 너무 유명하죠 ! OST도 굉장히 유명하구요.

 
Lose Yourself (From "8 Mile" Soundtrack)
아티스트
Eminem
앨범
Curtain Call: The Hits (Deluxe Edition)
발매일
1970.01.01

 

에미넴은 자신의 자서적인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했어요. 덕분에 아무런 위화감 없이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명장면이 가득하죠. 그가 독기를 품고 연습하는 모습은 없던 의지를 불타오르게 합니다.

 

좋은 영화에요. 재밌습니다.


 
8 마일
“꿈은 높은데 현실은 시궁창이야” 디트로이트 8마일 313구역 힙합 클럽의 랩배틀, 단 45초! 그 안에 상대를 쓰러트려야 최고가 된다. 그의 희망은 분노에서 시작된다.
평점
8.4 (2003.02.21 개봉)
감독
커티스 핸슨
출연
에미넴, 킴 베이싱어, 브리트니 머피, 메키 파이퍼, 안소니 마키, 에반 존스, 오마르 벤슨 밀러, 데안젤로 윌슨, 유진 비어드, 타린 매닝, 래리 허드슨, 프루프, 마이크 벨, DJ 헤드, 마이클 섀넌, 클로에 그린필드, 메리 해니건, 스트라이크, 내숀 옥스 브리드러브, 폴 베이츠, 엑스지빗


이 밖에도 소개하고 싶은 음악 관련된 영화는 넘쳐나요.

뮤지컬도 좋고 , 애니메이션 , 콘서트 영상 등등.. 기회가 있으면 좋은 작품들을 들고 오겠습니다.

 

어떠신가요 ? 위 영화들, 마음에 드시나요 ?

728x90
반응형

댓글